코딩/백준

[백준]4195번 친구 네트워크 - C/C++ - STL 사용

최선을 다하는 2022. 2. 25. 15:59

https://www.acmicpc.net/problem/4195

 

4195번: 친구 네트워크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친구 관계의 수 F가 주어지며, 이 값은 100,000을 넘지 않는다. 다음 F개의 줄에는 친구 관계가 생긴 순서대로 주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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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민혁이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친구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이다. 우표를 모으는 취미가 있듯이, 민혁이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친구를 모으는 것이 취미이다.

어떤 사이트의 친구 관계가 생긴 순서대로 주어졌을 때, 두 사람의 친구 네트워크에 몇 명이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친구 네트워크란 친구 관계만으로 이동할 수 있는 사이를 말한다.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친구 관계의 수 F가 주어지며, 이 값은 100,000을 넘지 않는다. 다음 F개의 줄에는 친구 관계가 생긴 순서대로 주어진다. 친구 관계는 두 사용자의 아이디로 이루어져 있으며, 알파벳 대문자 또는 소문자로만 이루어진 길이 20 이하의 문자열이다.

출력

친구 관계가 생길 때마다, 두 사람의 친구 네트워크에 몇 명이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어제 직접 구현한 해시 맵을 STL을 사용하여 구현해보았다.

이름이 동일하다면 같은 인물이므로 key 값을 이름으로 준다면 충돌의 우려는 없게 되므로 multi_map을 사용할 필요 없이 map을 사용하면 되며 순서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unordered_map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include <iostream>
#include <unordered_map>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N, M;
struct node {
	string parent="\0";
	int num=0;
};

unordered_map<string, node> m;
int num[200020];


string Find(string a) {
	if (m[a].parent == a)
		return a;
	return m[a].parent = Find(m[a].parent);
}

int Union(string x, string y) {
	string a = Find(x); string b = Find(y);
	if (a != b) {
		m[b].parent = a;
		m[a].num += m[b].num;
	}
	return m[a].num;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0);
	cin.tie(0); cout.tie(0);

	cin >> N;
	string in,in2;
	string a, b;
	while (N--) {
		m.clear();
		memset(num, 0, sizeof(num));
		cin >> M;
		for (int i = 0; i < M; i++) {
			cin >> in >> in2;
			if (m[in].parent == "\0") {
				m[in].parent = in;
				m[in].num += 1;
			}
			if (m[in2].parent == "\0") {
				m[in2].parent = in2;
				m[in2].num += 1;
			}
			cout << Union(in, in2) << "\n";

		}

	}
}

해시를 이해하고 나니 map 도 이제 조금은 다룰 수 있게 된 것 같다. 파이썬을 잘 하지는 못하지만 학교 수업 멘토를 할 때의 기억을 되짚어 보면 파이썬의 Dictionary와 같이 Key 값과 Value 값을 저장한다고 생각하면 쉬운 것 같다. 확실이 STL이 구현을 쉽게 해주는 것 같다. SWEA 특강에서 삼성 Professional 형의 문제를 풀 때 map이나 set을 사용하면 상수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제한 시간 안에 들어오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하였다. 단순히 통과를 하고 시간이 넉넉한 문제에서는 STL을 사용하고 시간 최적화도 많이 신경 써야 하는 문제라면 직접 구현을 해야 할 것 같다. 편한 STL 말고도 해시 맵을 직접 구현하는 연습도 많이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