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백준

[백준] 14725번 개미굴 - C/C++

최선을 다하는 2022. 7. 14. 10:51

https://www.acmicpc.net/problem/14725

 

14725번: 개미굴

첫 번째 줄은 로봇 개미가 각 층을 따라 내려오면서 알게 된 먹이의 정보 개수 N개가 주어진다.  (1 ≤ N ≤ 1000) 두 번째 줄부터 N+1 번째 줄까지, 각 줄의 시작은 로봇 개미 한마리가 보내준 먹이

www.acmicpc.net

문제

개미는(뚠뚠) 오늘도(뚠뚠) 열심히(뚠뚠)  일을 하네.

개미는 아무말도 하지 않지만 땀을 뻘뻘 흘리면서 매일 매일을 살길 위해서 열심히 일을 하네.

한 치 앞도(뚠뚠) 모르는(뚠뚠) 험한 이 세상(뚠뚠) 그렇지만(뚠뚠) 오늘도 행복한 개미들!

우리의 천재 공학자 윤수는 이 개미들이 왜 행복한지 궁금해졌다.

행복의 비결이 개미가 사는 개미굴에 있다고 생각한 윤수는 개미굴의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로봇 개미를 만들었다.

로봇 개미는 센서가 있어 개미굴의 각 층에 먹이가 있는 방을 따라 내려가다 더 이상 내려갈 수 없으면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신호를 보낸다.

이 신호로 로봇 개미는 개미굴 각 층을 따라 내려오면서 알게 된 각 방에 저장된 먹이 정보를 윤수한테 알려줄 수 있다.

로봇 개미 개발을 완료한 윤수는 개미굴 탐사를 앞두고 로봇 개미를 테스트 해보기 위해 위 그림의 개미굴에 로봇 개미를 투입했다. (로봇 개미의 수는 각 개미굴의 저장소를 모두 확인할 수 있을 만큼 넣는다.)

다음은 로봇 개미들이 윤수에게 보내준 정보다.

  • KIWI BANANA
  • KIWI APPLE
  • APPLE APPLE
  • APPLE BANANA KIWI

(공백을 기준으로 왼쪽부터 순서대로 로봇 개미가 각 층마다 지나온 방에 있는 먹이 이름을 뜻한다.)

윤수는 로봇 개미들이 보내준 정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개미굴의 구조를 손으로 그려봤다.

APPLE
--APPLE
--BANANA
----KIWI
KIWI
--APPLE
--BANANA

(개미굴의 각 층은 "--" 로 구분을 하였다.

또 같은 층에 여러 개의 방이 있을 때에는 사전 순서가 앞서는 먹이 정보가 먼저 나온다.)

우리의 천재 공학자 윤수는 복잡한 개미굴들을 일일이 손으로 그리기 힘들어 우리에게 그려달라고 부탁했다.

한치 앞도 모르는 험한 이세상 그렇지만 오늘도 행복한 개미들!

행복의 비결을 알기 위해 윤수를 도와 개미굴이 어떤 구조인지 확인해보자.

입력

첫 번째 줄은 로봇 개미가 각 층을 따라 내려오면서 알게 된 먹이의 정보 개수 N개가 주어진다.  (1 ≤ N ≤ 1000)

두 번째 줄부터 N+1 번째 줄까지, 각 줄의 시작은 로봇 개미 한마리가 보내준 먹이 정보 개수 K가 주어진다. (1 ≤ K ≤ 15)

다음 K개의 입력은 로봇 개미가 왼쪽부터 순서대로 각 층마다 지나온 방에 있는 먹이 정보이며 먹이 이름 길이 t는 (1 ≤ t ≤ 15) 이다. 

출력

개미굴의 시각화된 구조를 출력하여라.

개미굴의 각 층을 "--" 로 구분하며, 같은 층에 여러개의 방이 있을 때에는 사전 순서가 앞서는 먹이 정보가 먼저 나온다.

 


 

    입력이 들어올때마다 동일한 부분끼리는 같은 노드를 공유하다가 달라지는 부분부터 노드가 나뉘는 Trie 문제이다.

   

    string 벡터로 입력을 받아 진행한다. 한 노드에서 그 다음 string이 이미 트라이에 존재하는 노드라면 그 노드로 이동하여 다음 string을 확인한다. 만약 없는 노드라면 새로운 노드를 만들어 추가한다. 

   

    map 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사전 순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string>
#include <map>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struct Node {
	map<string, Node*> child;

	void insert(vector<string> v, int idx) {
		if (idx == v.size()) return;
		auto iter = child.find(v[idx]); // map<string,Node*>::iterator iter
		if ( iter != child.end()) { // 이미 존재
			iter->second->insert(v, idx + 1);
		}
		else {
			Node* n = new Node;
			child.insert({ v[idx],n });
			n->insert(v, idx + 1);
		}
	}

	void print(int idx) {
		if (child.empty()) return;
		for (auto iter = child.begin(); iter != child.end();iter++ ) {
			for (int i = 0; i < idx; i++) cout << "--";
			cout << iter->first << "\n";
			iter->second->print(idx + 1);
		}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0);
	cin.tie(0); cout.tie(0);

	int n;
	Node* root = new Node;
	cin >> n;
	for (int i = 0; i < n; i++) {
		int k;
		cin >> k;
		vector<string> v;
		for (int j = 0; j < k; j++) {
			string ss;
			cin >> ss;
			v.push_back(ss);
		}
		root->insert(v,0);
	}
	root->print(0);

	return 0;
}

    문제를 이해하고 자료구조를 생각해보니 저번 방학 때 배운 Trie 구조가 생각났다. 자식이 여러 개 존재할 수 있으며 중복되는 부분까지는 같은 노드를 사용하고 달라지는 부분부터 트리가 분기되는 형식의 자료구조였다. 이렇게 자료구조는 기억해냈지만 구현까지는 기억이 나지 않아 검색을 하여 풀어보았다. 확실히 Trie구조는 C++의 향기가 진하게 난다. 앞으로 Trie 문제를 몇 개 더 풀어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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