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백준

[백준]1062번 가르침 - C/C++

최선을 다하는 2022. 2. 3. 11:44

https://www.acmicpc.net/problem/1062

 

1062번: 가르침

첫째 줄에 단어의 개수 N과 K가 주어진다. N은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K는 2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남극 언어의 단어가 주어진다. 단어는 영어 소문

www.acmicpc.net

문제

남극에 사는 김지민 선생님은 학생들이 되도록이면 많은 단어를 읽을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그러나 지구온난화로 인해 얼음이 녹아서 곧 학교가 무너지기 때문에, 김지민은 K개의 글자를 가르칠 시간밖에 없다. 김지민이 가르치고 난 후에는, 학생들은 그 K개의 글자로만 이루어진 단어만을 읽을 수 있다. 김지민은 어떤 K개의 글자를 가르쳐야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단어의 개수가 최대가 되는지 고민에 빠졌다.

남극 언어의 모든 단어는 "anta"로 시작되고, "tica"로 끝난다. 남극 언어에 단어는 N개 밖에 없다고 가정한다.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단어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단어의 개수 N과 K가 주어진다. N은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K는 2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남극 언어의 단어가 주어진다. 단어는 영어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고, 길이가 8보다 크거나 같고, 15보다 작거나 같다. 모든 단어는 중복되지 않는다.

출력

첫째 줄에 김지민이 K개의 글자를 가르칠 때,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단어 개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


최대한 많은 단어를 가르치려면 빈도수가 많이 나온 단어를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건 효율적이지 않다. 

7 9
antarotica
antajapwtica
antarnlhtica
antavfytica
antarwtica
antaltica
antantica

의 경우 antic을 제외 한 단어들의 출현 빈도수를 보면 r 3 w2 l 2 나머지 1로 rwl과 아무 단어 1개를 알려주면 될 것 같지만 사실 w의 경우 jap를 모두 알아야 한 단어를 알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빈도수와는 관련이 없다.

 

결국 재귀적으로 antic 을 제외한 K-5 개의 단어의 조합을 구했을 때 얼마나 많은 단어를 알게 되는지 구하면 되는 문제이다.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N, K,ans=0;
string s[51];
bool alp[27] = { false };
int max_num = 0;
void DFS(int idx,int cnt) {
	if (cnt == K) {
		int tmp=0;
		for (int i = 0; i < N; i++) {
			int flag = true;
			for (int j = 0; j < s[i].size(); j++) {
				if (!alp[s[i][j] - 'a']) {
					flag = false;
					break;
				}
			}
			if (flag)
				tmp++;
		}
		max_num = max(max_num, tmp);
		return;
	}
	else {
		for (int i = idx; i < 26; i++) {
			if (alp[i]) continue;
			alp[i] = true;
			DFS(i, cnt + 1);
			alp[i] = false;
		}
		
	}

}

int main() {
	cin >> N >> K;
	K = K - 5;
	for (int i = 0; i < N; i++) {
		cin >> s[i];
	}
	alp['a' - 'a'] = true; alp['n' - 'a'] = true; alp['t' - 'a'] = true;
	alp['i' - 'a'] = true; alp['c' - 'a'] = true;

	DFS(0, 0);
	cout << max_num;

}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처음에는 빈도수를 구해서 제일 많이 나온 단어들을 가르치는 게 최선인 줄 알았다. 주어진 예제들 역시 그렇게 해도 풀리는 예제들이었지만 1%에서 바로 틀렸습니다가 뜨게 된다. 결국 문제는 나온 단어의 빈도수와는 상관없이 모든 경우를 다 확인해야 하는 경우였던 것이다! 내가 풀던 방식이 틀리다는 것을 알고 빠르게 내 코드를 처음부터 다시 짰더니 금방 다시 짰다. 재귀적인 방식으로 짜고 나니 알고 보니 빈도수를 구하는 것도 필요 없었으며 K가 5여도 antatica라는 단어가 되는 것 두 부분을 수정했더니 바로 맞을 수 있었다.

괜히 빈도수를 구하고 머리를 쓰는것 보다 일일이 다 확인하면 더 쉽게 풀 수 있던 문제였던 것 같다. N의 사이즈가 크지 않아 첫 방법에서 3중 반복문을 사용해도 문제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는데 재귀로도 풀 수 있다는 것까지 연결하지 못했던 것 같다. 다음부터는 인지하고 풀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