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백준

[백준]13460번 구슬 탈출 2

최선을 다하는 2023. 3. 22. 14:35

https://www.acmicpc.net/problem/13460

 

13460번: 구슬 탈출 2

첫 번째 줄에는 보드의 세로, 가로 크기를 의미하는 두 정수 N, M (3 ≤ N, M ≤ 1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보드의 모양을 나타내는 길이 M의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은 '.', '#', 'O', 'R', 'B'

www.acmicpc.net

문제

스타트링크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 장난감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구슬 탈출이다. 구슬 탈출은 직사각형 보드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을 하나씩 넣은 다음,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내는 게임이다.

보드의 세로 크기는 N, 가로 크기는 M이고, 편의상 1×1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바깥 행과 열은 모두 막혀져 있고, 보드에는 구멍이 하나 있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보드에서 1×1크기의 칸을 가득 채우는 사이즈이고, 각각 하나씩 들어가 있다. 게임의 목표는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서 빼내는 것이다. 이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들어가면 안 된다.

이때, 구슬을 손으로 건드릴 수는 없고, 중력을 이용해서 이리 저리 굴려야 한다. 왼쪽으로 기울이기, 오른쪽으로 기울이기, 위쪽으로 기울이기, 아래쪽으로 기울이기와 같은 네 가지 동작이 가능하다.

각각의 동작에서 공은 동시에 움직인다. 빨간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성공이지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동시에 구멍에 빠져도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동시에 같은 칸에 있을 수 없다. 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한 칸을 모두 차지한다. 기울이는 동작을 그만하는 것은 더 이상 구슬이 움직이지 않을 때 까지이다.

보드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보드의 세로, 가로 크기를 의미하는 두 정수 N, M (3 ≤ N, M ≤ 1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보드의 모양을 나타내는 길이 M의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은 '.', '#', 'O', 'R', 'B' 로 이루어져 있다. '.'은 빈 칸을 의미하고, '#'은 공이 이동할 수 없는 장애물 또는 벽을 의미하며, 'O'는 구멍의 위치를 의미한다. 'R'은 빨간 구슬의 위치, 'B'는 파란 구슬의 위치이다.

입력되는 모든 보드의 가장자리에는 모두 '#'이 있다. 구멍의 개수는 한 개 이며,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항상 1개가 주어진다.

출력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출력한다. 만약, 10번 이하로 움직여서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없으면 -1을 출력한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두 구슬을 굴릴 때의 순서이다.

진행 방향과 같은 선상에 두 구슬이 있으면 두 구슬 중 어떤 것을 먼저 굴릴지 중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두 구슬 중 어떤 것을 먼저 굴릴지는 중요하지 않다.

 

BFS를 이용하여 큐에 Node를 추가한다. Node는 빨간 공의 좌표, 파란 공의 좌표, 소요 시간, 완료 여부가 저장되는 구조체이다.

그리고 방향 별로 move 함수를 호출하게 된다. move는 방향에 따라 먼저 굴릴 공의 순서를 정한 다음 먼저 굴릴 공은 벽이나 장애물을 만날 때까지 움직인다. 두 번째 굴린 공은 벽, 장애물, 첫 번째 공을 만날 때까지 움직인다. 만약 구멍을 지나가면 성공여부를 저장해 둔다. 만약 파란 공이 성공했다면 무조건 실패, 빨간 공만 성공했다면 성공이다. 그다음 바뀐 공의 위치를 반환한다. 만약 공의 위치가 바뀌지 않았다면 큐에 push 하지 않는다.


구현을 완료하고 실행했을 때 테스트케이스 다 통과해서 설계를 잘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제출을 했더니 틀렸습니다가 나왔다. 여러 테스트케이스를 진행하였을 때 잘 나왔는데 틀렸습니다가 나와서 덮고 다음날에 풀기 시작했다. 생각을 조금 더 하다가 테스트케이스를 몇 개 더 했더니 안 되는 경우가 나왔다. 문제는 완료가 되었을 때 retNode에 flag만 설정하고 t를 설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t를 설정하지 않았는데도 어떻게 테스트케이스가 나왔나 궁금했는데. 함수가 여러 번 call 되는 와중에 메모리가 겹쳐 이전 호출된 함수의 t값을 가져왔던 것이었다. 그래서 여러 번의 진행 이후 오른쪽방향으로 가 성공을 하는 경우 t 가 1이 모자라게 나왔던 것 같다.

 

 

'코딩 > 백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2048(Easy) - C++  (0) 2023.03.28
[백준] 14503번 로봇 청소기 - C++  (0) 2023.03.22
[백준] 3109번 빵집 - C++  (0) 2023.03.05
[백준] 1461번 도서관 - C++  (0) 2023.02.25
[백준]2407번 조합  (0) 2023.02.22